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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선택시 고려해야할 사항

Hoyen 2022. 12. 31.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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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창업 열풍이 불고 있다.

취업난도 문제지만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나만의 사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다. 그런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업종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0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잘 고민하여 원하는 게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자. 그리고 그것을 실현시켜줄 아이템을 찾아보자. 

 

1. 유행 타지 않는 아이템 선정

2. 초기 자본금 최소화

3. 인건비 절감

4. 재고 부담 적은 아이템

5. 안정적인 수요 확보

6. 진입 장벽 낮은 아이템

7. 계절 영향 받지 않는 아이템

8. 지속 성장 가능한 아이템

9. 전문 기술 필요 없는 아이템

10. 소규모 매장 운영 가능한 아이템

 

 

1. 유행 타지 않는 아이템 선정

최근 유행했던 아이템들 중에 주기 짧은것들은 달고나 커피, 곱창밴드, 인형뽑기방 등등이 있었다.

다만 반짝 유행했던 아이템들 중 롱런하는 경우도 있다.

마스크스트랩이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는데, 코로나 이후에도 꾸준히 인기있는 아이템이다.

그렇지만 이런식으로 단순하게 유행타지 않는 아이템이라고 하면 범위가 너무 넓다.

창업아이템선정 시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로 선택해서 집중해야 한다.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에서 가장 잘할 수 있을것 같고 흥미로운 것으로 해야 한다.

본인이 커피를 싫어하는데 커피집을 차린다면 과연 잘 될 수 있을까?

물론 시장조사 및 자료조사는 충분히 해야 한다.

 

2. 초기 자본금 최소화

창업준비과정 중 중요한 예산설정부분인데,

이미 언급했듯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것 또는 고객층이 좋아할만한 것을 선정했다면 단계는 비용문제이다.

예를 들어 카페를 차린다고 가정했을때 점포 보증금 + 인테리어비용 + 각종기기장비구입비 + 초도물품구매비 + 집기류등 운영자금 등등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물론 소자본으로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인 매출액(매출-지출)이 나와야 유지가 된다.

최소화한 자본금으로도 자금이 모자란다면 여러 사업자 지원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알아보고 지원을 받아보는것도 좋겠다.

 

3. 인건비 절감

초기투자자본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다.

본인이 모든걸 다 할수있다면 상관없지만 대부분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직원을 고용해야하는데 발생되는게 인건비이다.

요즘같은 불경기엔 더더욱 최저임금인상 문제로 인해 더욱 예민해질수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사장님 혼자서는 하루종일 일할수도 없고 손님이 없을땐 시간만 낭비하게되니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때문에,

적절한 인원배치와 근무시간 조절 그리고 업무분담등등 꼭 필요한 부분이다.

 

 

4. 재고 부담 적은 아이템

당연한 얘기지만 물건이 잘 팔려야 마진도 남고 또 그돈으로 재투자하여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낼수있는 원동력이 된다.

아무리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고 트렌드파악을 해서 판매할 상품을 선정했다고해도 막상 오픈후 생각했던만큼 매출이 나오지않는 경우가 많다.

이때 좌절하지않고 꾸준히 노력해서 자리를 잡아가는 분들도 있지만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재고부담이 큰 상품이라면 아마 폐업까지도 고려된다.

물론 외식산업에서는 유통기한이라는것이 있기 때문에 재고에 대한 부담이 더 클수밖에 없다.

예를 들자면 수제청같은건 제조일자로부터 보통 한달정도내에 다 소진해야하는데 만약 이걸 다 팔지못하면 남은걸 버려야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음식물쓰레기처리비용이나 보관문제등 부수적인 비용또한 발생하게된다.

그렇기때문에 처음엔 비교적 재고부담이 적은 아이템부터 시작하고 경험을 쌓고 점차 영역을 넓혀가시는게 좋다.

혹은 상품이 품절되어 못파는 경우가 있더라도 재고를 소량만 안고 가는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만 너무 자주 품절되어 버리면 고객들에게 신뢰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재고 조절을 적절히 잘 해야 한다.

 

5. 안정적인 수요 확보

다시 말하자면 고정 수요층의 확보이다.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개업초기에 홍보에만 신경쓰느라 정작 중요한 고객유치부분에선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A카페 주변에 대형오피스빌딩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당연히 그 빌딩 안에는 수많은 회사직원들이 상주하고있을테고, 매일 아침마다 출근시간대에 커피를 사려는 직장인들로 북적거린다면 어떨까?

눈 앞에 있는 이 카페를 그냥 지나치기 어려울것이다.

즉 , 잠재고객확보라고 볼수있다.

매장주변에 어떤 상권이 형성되어있는지 파악하시고 거기에 맞는 타겟팅전략을 세워야 한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같은 건물내 직원들에게 할인혜택을 주는 방법도 고려해볼만 하다.

물론 무분별한 가격할인은 독이 될수도 있으니 모든것은 잘 생각해서 진행해야 한다.

이렇게 어느정도 단골층이 생긴다면 안정적인 가게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오늘은 업종 선택시 고려해야할 10가지 중에 다섯가지를 알아봤다.

다음 시간에 나머지 다섯가지에 대해서 적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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